#10 닭, 옥수수 스프

저녁에 무얼 먹일까 고민하다 냉동실에 얼려놓은 옥수수 생각이 나서 닭과 야채를 이용해 스프를 만들어보았다. 옥수수 껍질 까는 데에만 족히 1시간은 걸렸는데 세어보니 스무알 정도. 무모한 아빠 덕분에 은수랑 놀아줄 오후를 홀랑 날려먹었다. 

1. 물 500ml 기준 양파 1/4개, 당근 1/5개, 브로콜리 작은 것 2개, 버섯 큰 걸로 1개를 준비하고 닭은 이유식용 닭 1팩 정도

2. 물이 끓으면 닭을 넣고 10분, 순차적으로 당근, 양파를 넣고 나중에 버섯과 브로콜리를 넣는 게 좋다. 아무래도 식감 때문에, 

3. 닭 육수가 야채를 충분히 적셨다고 생각되면(20분 정도) 우유 반컵과 옥수수 으깬 것을 넣고 졸인다. 

4. 끈적해지면 치즈(아기용 치즈보다는 일반치즈를 넣었다, 소금간을 안했기 때문에)를 넣고 1~2분 정도 저어주면 끝. 



#11 사고 2

계단에서 여자비명과 함께 '쿵' 소리가 났다. 아내가 은수에게 빠빠 엄마 회사다녀올게요, 하고 나간 직후였다. 은수를 뒤로하고 허겁지겁 나가보니 여덟계단은 굴러떨어진 듯, 많이 아파보였다. 일으켜 세워주며 심하게 아픈 데는 없는지 물었다. 그보다, 은수는? 이라고 아내가 재차 물었다. 아니, 은수는 가둬놓았으니까 괜찮을 거야. 그보다 당신은? 난 괜찮으니까 어서 은수한테 가봐. 옷을 털어주지도 못하고 은수에게 왔다. 엄마가 쿵하고 아야~했어, 걱정하지마 괜찮대 라고 설명아닌 설명은 했지만 종일 걱정이 되었다. 다행히 부러진 데는 없는 것 같다고 연락이 왔고 내일 되어봐야 안다고 내가 말했다. 그날 밤 냉찜질할 얼음이 없어 냉동블루베리 한뭉치를 수건으로 감싸 한시간 넘게 발목찜질을 했다. 내일 되어봐야 안다니까, 내일 너 못일어날 수도 있어. 



#12 연차

엄마와 함께한 하루, 아빠는 주방에서 음식을 만들고 엄마랑 재밌게 노는 아이를 보니 나도 즐겁다. 어제 다친 후유증으로 아랫목에 틀어박혀 있는 신세지만 그래도 얼굴보고 있자니 좋은가보다. 밥도 뚝딱, 똥도 듬뿍, 잠도 쿨쿨 그리 좋더냐. 핑구 어린이집에서 자리가 하나 났다고 연락이 왔다. 주위 평가도 좋고 직접 가서 보니 넓고 쾌적한 데다가 아이들의 인상도 좋다. 선뜻 나도 마음에 든다고 말했더니 그럼 3월부터 보내는 걸로 하잔다. 가슴 한켠이 휑하다. 얼마나 아빠랑 같이 있었다고, 규칙적으로 무언가를 하는 습관들에 이제 익숙해졌고 은수도 그런 아빠를 잘 따라줘서 고맙다고 느낄 무렵이었는데 그냥 아쉽기만 하다. 오늘 하루도 이렇게 간다, 하루가 짧다. 오늘은 아홉시 십분에 잠들었다. 부디 좋은 꿈 꾸어라.




#13 호기심

엄마가 자석칠판과 나무책장을 구해(?) 들어왔다. 좁은 집에 놔둘 데가 어디있다고 자꾸만 들고 들어오는지 모르겠다. 그래도, 아이가 자라는 과정 중에 한번은 스치고 갈 물건이겠지. 하나가 들어오면 하나가 나가야하는데 그 법칙이 아내에게는 없는 모양이다. 어찌됐든 하나씩 들어오는 은수의 물건들이 은수랑 잘 지냈으면 하는 바램이다. 놓아두기보다 적극적으로 공세를 해 은수가 즐거우면 좋겠다. 책을 읽고 싶으면 책을, 쓰레기를 보면 쓰레기통에 직접, 숟가락은 본인이. 이제 스스로 하고 싶은 욕구를 표현한다. 호기심, 이것은 좋은 흐름이다. 나만 조심하면 된다. 아이가 무얼 하려고 들 때에 잠자코 기다려주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일이다. 부딪히기 직전에, 입에 넣기 직전에, 떨어지기 직전에 구해야하는데 매번 사고가 난 후에 울음을 달래고 약을 발라주며 후회를 한다. 안되는 것이 참많지, 은수야. 아빠도 하면 안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꽤 싫구나. 





<모락 작업실 & 벨레빈에서> 



#14 말다툼2

오늘은 그다지 쓰고 싶은 이야기가 없다. 

오늘은 그냥 생각만 많고. 

아내와 심심찮게 말다툼을 하고 난 뒤면, 

그 와중에 은수는 잠에서 깨 칭얼댄다.

그럴 때마다

듣고 기억할 너에게 몹시 미안한 마음만, 



#15 무릎높이

밥을 차리고 치우고 또 차리고 치우고 이런 반복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아이는 커가는데 밥과 반찬은 그대로다. 소고기, 무우, 호박, 가지, 양배추, 메추리알, 두부, 게란, 시금치, 콩나물, 갈치, 조기, 병어... 이 중에 무얼 잘 먹고 잘 먹지 않는지_ 그것만 보려고 하면 언제 아이랑 놀며, 가르치며, 함께 즐길지. 정해진 방법은 없는 것 같다. 필요한 것을 충족시켜주고 제안할 사항이 떠오르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을텐데, 하지만 아이를 키울 때 효과적인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가장 어렵고 하기 싫으며 어른의 눈높이에 맞지 않은 일이 이것이다. 어렵겠지만 아이의 눈높이, 실제로 아이를 볼 때 무릎을 굽히고 그 높이에서 눈을 마주치자. 그것이 아이의 눈을 가장 빛나게 하고 또한 그 빛나는 것을 내가 볼 수 있는 많지 않은 기회가 될 것이다.  

'부부+1'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1227 ~ 20180107  (0) 2018.02.08
생일상  (0) 2014.12.09
잠잠이  (0) 2014.07.07
혼인식  (7) 2014.03.12

+ Recent posts